Page 28 - (36호) 에코힐링 가을호 단면_최종
P. 28

숲지기의 탄생





          Q3 탄소중립 숲교육 프로그램을 설명해 주세요.              Q5 탄소중립 숲교육을 통해 전하고 싶은 메시지
          A3 초등학교 1학년~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             A5 숲이 탄소중립의 중심입니다. 숲으로 오게 되
         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. 학생들이 탄소중립에                면 자연스럽게 자연에 대한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.
          대한 생활 속 탄소중립 실현 정보를 자연스럽게 습             숲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. 도시숲과 학교숲 등 우
          득할 수 있도록 보드게임이나 목재 큐브 등의 도구             리 곁에는 항상 숲이 있습니다. 숲으로 오는 순간,
          를 다양하게 활용합니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 탄소중립은 시작됩니다.
          탄소중립의 중요성과 이를 위한 숲과 나무의 필요

          성, 관련된 실천 방법들을 알려주는 ‘탄소중립 첫
          걸음’, 학교의 나무 지도를 만들고 목재로 된 수업
          도구를 활용해 이산화탄소 흡수량을 계산하는 수
          업인 ‘나무는 탄소통조림’, 탄소중립과 건강한 숲
          의 상관성을 메모리 카드놀이로 배우는 ‘슬기로운
          산림탄소중립’ 총 3가지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집
          니다.


          Q4 탄소중립 숲교육 이수 후 어떤 활동을 하게
          되나요?
          A4 탄소중립 숲교육 전문강사로 위촉되면 탄소
          중립 숲교육을 희망하는 초·중·고등학교, 특히 교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
          육부, 교육지원청에서 지정한 탄소중립 중점·시범
          학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됩니다. 탄
          소중립을 달성하는 데 있어 산림의 중요성을 인식
          하고, 이에 대한 실천 방법을 학생들이 주체적으로

          생각하도록 이끄는 등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도움
          을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. 9월부터 탄소중립 중
          점·시범학교로 출강할 예정입니다.







          3          탄소중립 숲교육 프로그램 시연
          4          탄소중립 빙고놀이하는 학생들
          5          탄소중립 숲교육 시범학교 단체사진








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

          ECO HEALING  2022 AUTUMN  VOL_36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8ㅣ
   23   24   25   26   27   28   29   30   31   32   33