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35 - [23호]2019+에코힐링+여름호-최종본-고해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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치유의 산림치유 리포트
교원들의 직무 스트레스, 게 되는 직무스트레스를 증가시킨다. 이러한 스트레스 「포레스트 에듀힐링」 1박 2일 숙박형 프로그램
가 제대로 해소되지 않고 지속되면 *직무소진 상태로 이 구분 프로그램
푸르른 숲 속에서 훌훌~ 어지기 때문에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예방하기 위 11:00∼
12:00 1시간 도착 및 오리엔테이(사전설문)
한 정책 지원과 소진 예방 및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프로
미래 주역이 될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최근 들어 교권 침해, 교권 하락 등으로 아이들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. 이에 12:00∼
그램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. 1시간 점심식사
국립산림치유원에서는 「포레스트 에듀힐링」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들에게 치유와 힐링을 제공하고 있다. 실제 「포레스트 에듀힐링」 13:00
프로그램 효과를 소개한다. 13:00∼ 1시간 너와 나의 만남
교사들에게 치유와 힐링을 제공하다 14:00 (스트레칭 및 공감 · 소통의 시간)
글+사진 박충희 국립산림치유원 치유효과분석팀 주임
국립산림치유원은 교원들의 직무스트레스를 해소하 1일차 14:00∼ 4시간 숲을 느끼다
18:00 (치유숲길걷기와 명상을 통한 심신 안정)
고 정서적 안정과 자신감 회복에 기여하기 위한 일환으
18:00∼ 1시간 저녁식사
교사들에게 푸른 숲이 필요한 이유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. 로 2017년 「포레스트 에듀힐링」 1박 2일 숙박형 프로그 19:00
한국산림복지진흥원은 전국민이 숲을 통해 삶의 질을 높 그 중에서도 최근 교원들은 교권 하락, 교권 침해 등으 램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. 2018년 7월에는 「산림교 19:00∼ 2시간 치유장비체험(아쿠아라인, 아쿠아 마사지
21:00
체험을 통한 근골격계 이완 및 혈액순환)
일 수 있도록 유아기부터 회년기까지 생애전주기에 걸 로 인하여 학생 생활지도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 육의 활성화에 관한 법률」에 의거하여 산림교육 프로그
21:00∼ 취침
친 맞춤형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했다. 다양한 사회문 다. 심지어 명예퇴직을 신청할 정도로 직무스트레스를 받 램으로 인증 받음으로써 전문성과 질적 수준을 인정받았
07:00∼ 사색의 시간
제 속에서 발생하는 불안감으로부터 회복력을 향상시 고 있다(권은경, 2018). 학생들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제 다. 주요 프로그램은 ▲너와 나의 만남(스트레칭 및 손 08:00 1시간 (숲길 산책과 명상을 통한 마음 정화)
켜 이상적인 심신의 안정을 이루는데 기여하고 있다. 특 정한 학생인권조례가 시행되면서 학생 또는 학부모의 정 끝 대화를 통한 긴장감 완화와 공감·소통의 시간) ▲숲 08:00∼ 1시간 아침식사 및 휴식
09:00
히 심리적,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이 당하지 못한 언행으로 도리어 교권이 침해 받는 경우가 늘 을 느끼다(치유숲길 걷기와 명상을 통한 심신 안정) ▲
2일차 09:00∼ 2시간 숲을 헤엄치다(수중운동과 수압마사지를
슈가 되고 있는 교원, 민원담당직원, 소방공무원 등을 대 었고(강윤정, 2015; 최경실, 2015), 이러한 교사의 교권침 숲을 헤엄치다(수중운동과 수압마사지를 활용한 신체 활 11:00 활용한 신체활력증진과 통증 완화)
상으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일상에서 벗 해는 2017년 508건으로 10년 사이에 250% 증가했다(한국 력 증진과 통증 완화) ▲사색의 시간(숲길 산책과 명상 11:00∼ 1시간 너와 나의 만남2(사후설문 및 소감 나눔)
12:00
어나 자연에서 느낄 수 있는 편안함과 상쾌함을 만끽하 교원단체총연합회, 2018). 상대적으로 저하된 사회적 지 을 통한 마음 정화) ▲치유장비체험(아쿠아마사지스파,
12:00∼ 점심식사 및 퇴소
면서 직무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 위와 늘어난 업무량은 교사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동안 겪 음파반신욕기, 음파운동시스템, 진동음향 테라피시스템
#포레스트
현직 교사가 느끼는 스트레스 대상 및 늘어나는 원인 휴대전화로 인한 교권 침해 정도 및 연락 받는 횟수
(출처_매일경제신문, 조사대상_교총 소속 현직교사 1,674명) (출처_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(2018), 조사대상_전국 유초중고 교원 1,835명)
기타 3% 감정근로 치유 기타 5% 심각 하루 1~2회 하루 1~2회
에듀힐링
45% 11% 21%
시스템 부족 2%
동료 교원 갈등조정
체계부재
14% 9% 수요자 중심
교육
현직 교사가 안정적 학교 46%
교감, 교장 느끼는 학생 문화의 괴리감 스트레스 휴대전화로 인한 근무시간이나 퇴근 후
14% 47% 원인 교권 침해 정도는? 연락 받는 횟수
스트레스 대상 17%
(항의 및 교육활동과
무관한 사항)
학부모 학생인권조례
22% 21%
매우 심각
34%
*직무소진_일반적으로 Maslach & Jackson(1981)의 개념을 널리 사용하고 있다. 직무소진을 세 가지 요소로 설명하고 있는데, 첫째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일을
하는 사람들에게서 발생되는 감정고갈(emotional exhaustion), 둘째는 직무환경으로부터 심리적으로 이탈되어 냉담한 태도를 보이게 되는 비인격화(depersonalization), 셋째
는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감소된 개인성취감(reduced personal accomplishment)의 심리적 증후군으로 정의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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