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36 - [23호]2019+에코힐링+여름호-최종본-고해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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치유의  산림치유 리포트





 교원들의 직무 스트레스,  게 되는 직무스트레스를 증가시킨다. 이러한 스트레스                   「포레스트 에듀힐링」 1박 2일 숙박형 프로그램
               가 제대로 해소되지 않고 지속되면 *직무소진 상태로 이                          구분                  프로그램
 푸르른 숲 속에서 훌훌~  어지기 때문에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예방하기 위                        11:00∼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2:00  1시간     도착 및 오리엔테이(사전설문)
               한 정책 지원과 소진 예방 및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프로
 미래 주역이 될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최근 들어 교권 침해, 교권 하락 등으로 아이들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. 이에   12:00∼
               그램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시간           점심식사
 국립산림치유원에서는 「포레스트 에듀힐링」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들에게 치유와 힐링을 제공하고 있다. 실제 「포레스트 에듀힐링」  13:00
 프로그램 효과를 소개한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3:00∼  1시간         너와 나의 만남
               교사들에게 치유와 힐링을 제공하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:00         (스트레칭 및 공감 · 소통의 시간)
 글+사진 박충희 국립산림치유원 치유효과분석팀 주임
               국립산림치유원은 교원들의 직무스트레스를 해소하                        1일차  14:00∼  4시간          숲을 느끼다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8:00       (치유숲길걷기와 명상을 통한 심신 안정)
               고 정서적 안정과 자신감 회복에 기여하기 위한 일환으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8:00∼  1시간           저녁식사
 교사들에게 푸른 숲이 필요한 이유 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.  로 2017년 「포레스트 에듀힐링」 1박 2일 숙박형 프로그  19:00

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은 전국민이 숲을 통해 삶의 질을 높  그 중에서도 최근 교원들은 교권 하락, 교권 침해 등으  램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. 2018년 7월에는 「산림교  19:00∼  2시간  치유장비체험(아쿠아라인, 아쿠아 마사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1:00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체험을 통한 근골격계 이완 및 혈액순환)
 일 수 있도록 유아기부터 회년기까지 생애전주기에 걸  로 인하여 학생 생활지도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  육의 활성화에 관한 법률」에 의거하여 산림교육 프로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1:00∼                 취침
 친 맞춤형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했다. 다양한 사회문  다. 심지어 명예퇴직을 신청할 정도로 직무스트레스를 받  램으로 인증 받음으로써 전문성과 질적 수준을 인정받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7:00∼               사색의 시간
 제 속에서 발생하는 불안감으로부터 회복력을 향상시  고 있다(권은경, 2018). 학생들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제  다. 주요 프로그램은 ▲너와 나의 만남(스트레칭 및 손  08:00  1시간  (숲길 산책과 명상을 통한 마음 정화)
 켜 이상적인 심신의 안정을 이루는데 기여하고 있다. 특  정한 학생인권조례가 시행되면서 학생 또는 학부모의 정  끝 대화를 통한 긴장감 완화와 공감·소통의 시간) ▲숲  08:00∼  1시간  아침식사 및 휴식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9:00
 히 심리적,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이  당하지 못한 언행으로 도리어 교권이 침해 받는 경우가 늘  을 느끼다(치유숲길 걷기와 명상을 통한 심신 안정) ▲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일차  09:00∼  2시간  숲을 헤엄치다(수중운동과 수압마사지를
 슈가 되고 있는 교원, 민원담당직원, 소방공무원 등을 대  었고(강윤정, 2015; 최경실, 2015), 이러한 교사의 교권침  숲을 헤엄치다(수중운동과 수압마사지를 활용한 신체 활  11:00  활용한 신체활력증진과 통증 완화)

 상으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일상에서 벗  해는 2017년 508건으로 10년 사이에 250% 증가했다(한국  력 증진과 통증 완화) ▲사색의 시간(숲길 산책과 명상  11:00∼  1시간  너와 나의 만남2(사후설문 및 소감 나눔)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2:00
 어나 자연에서 느낄 수 있는 편안함과 상쾌함을 만끽하  교원단체총연합회, 2018). 상대적으로 저하된 사회적 지  을 통한 마음 정화) ▲치유장비체험(아쿠아마사지스파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2:00∼              점심식사 및 퇴소
 면서 직무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  위와 늘어난 업무량은 교사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동안 겪  음파반신욕기, 음파운동시스템, 진동음향 테라피시스템


               #포레스트
 현직 교사가 느끼는 스트레스 대상 및 늘어나는 원인  휴대전화로 인한 교권 침해 정도 및 연락 받는 횟수
 (출처_매일경제신문, 조사대상_교총 소속 현직교사 1,674명)  (출처_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(2018), 조사대상_전국 유초중고 교원 1,835명)
 기타 3%  감정근로 치유   기타 5%  심각   하루 1~2회   하루 1~2회
               에듀힐링
 45%  11%  21%
 시스템 부족 2%
 동료 교원  갈등조정
 체계부재
 14%  9%  수요자 중심
 교육
 현직 교사가   안정적 학교   46%
 교감, 교장  느끼는   학생  문화의 괴리감  스트레스   휴대전화로 인한   근무시간이나 퇴근 후
 14%  47%  원인  교권 침해 정도는?  연락 받는 횟수
 스트레스 대상  17%
 (항의 및 교육활동과
 무관한 사항)
 학부모  학생인권조례
 22%  21%
 매우 심각
 34%


 *직무소진_일반적으로 Maslach & Jackson(1981)의 개념을 널리 사용하고 있다. 직무소진을 세 가지 요소로 설명하고 있는데, 첫째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일을
 하는 사람들에게서 발생되는 감정고갈(emotional exhaustion), 둘째는 직무환경으로부터 심리적으로 이탈되어 냉담한 태도를 보이게 되는 비인격화(depersonalization), 셋째
 는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감소된 개인성취감(reduced personal accomplishment)의 심리적 증후군으로 정의하고 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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