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63 - (36호) 에코힐링 가을호 단면_최종
P. 63
지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하는 산림·환경교육을 통
해 생태적 세계관을 공유함으로써 지구를 위한 친
자연·친환경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. (사)
한국숲밧줄놀이연구회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
기존의 인지적인 숲해설과 숲놀이를 탈피한 교육
이다. 직접 체험하고 즐기는 가운데, 쉽게 지나쳐
왔던 나무와 풀, 꽃들을 새롭게 인식하게 한다. 숲
에서 만드는 숲밧줄놀이터를 통해 나무와 숲의 고
마움과 중요성을 느낄 수 있게 하고, 자연 미술을
통해 자연 일부로서 자신을 발견하고 아름다움의
의미를 깨닫게 한다. 그리고 어느덧 심신이 치료
되며 내 안에 잠자고 있는 예술성을 만날 수 있도
록 한다.
2
1 숲밧줄놀이터 놀기
2 거미줄 묶기
3 거미 관찰 활동
4 나는 누구일까요? 교구 활동
유아부터 성인까지 생태적 세계관을 공유하는
3
(사)한국숲밧줄놀이연구회
교육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는 힘
을 길러주는 것이다. 창의적인 사고를 기르기 위
한 학습이 필요할 때 ‘자연’은 최고의 선생님이다.
특히 무한경쟁의 시대를 살고 있는 아이들에게 이
러한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. 사람들
은 자연에서 해답을 찾기 시작했다. 특별한 장소,
특별한 기술, 특별한 재료도 없이 스스로 자연에
서 의미를 찾고, 배려와 공존의 가치를 익히는 공
동체 교육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교육이다.
4
(사)한국숲밧줄놀이연구회는 2011년 국내에 최초
로 숲밧줄놀이를 도입하며 지속가능한 자연을 미
래세대에게 물려주기 위해 사람과 자연을 연결하
는 생태·산림·환경·인문·예술교육을 활발하게 운
영하는 사단법인 비영리 단체다. 유아부터 성인까
62ㅣ 63